1) 아이에게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성장을 위한 최고의 영양소는 부모의 관심과 애정 그리고 아이의 반응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입니다. 아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은 아이의 미운 행동이 유발될 가능성을 줄이고, 부모-자녀간의 애착관계를 유지하게 하고, 자녀의 이후 학교생활 및 미래의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자녀의 부정적인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아이의 감정을 수용 해야 합니다.
부모의 속을 썩히는 아이는 신경질이 많고 활동이 지나치게 왕성하며 충동적이고 고집 이 셀 뿐만 아니라 잠시도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아이들은 대개 활동이 매우 왕성해서 다루기 힘든 아이일 뿐이며, 다만 그런 경향이 너무 극단적인 경우에는 정신집중 장애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미운 행동에 대해서는 "이 아이는 이렇다 저렇다"는 식으로 즉각적인 결론을 도출하려고 해서는 안됩니 다. 아이에 대한 비난을 자제하고 문제행동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한 다음 아이의 행동 자체를 교정 해 주고자 하는 행동 수정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3) I-Message 방법을 사용한 문제중심 해결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의 문제행동에 대해 야단을 칠 것이 아니라, 그 문제행동에 대해서 부모로서의 '나 (I)'가 느끼는 감정을 가능한 한 간결하고 명확하게 이야기합니다(Message 전달). 예를 들어 전혀 정리정돈을 하지 않는 아이라면, "왜 정리정돈을 하지 않니? 너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가 아니라 "너가 정리정돈을 하지 않으면 물건을 제대로 찾을 수 없고 차분히 앉아서 공부 하는데 방해가 될까봐 엄마는 기분이 좋지 않다."라고 이야기합니다.
4) 자녀와의 갈등에서 무승부를 지향해야 합니다.
어느 한 편이 지고 어느 한 편이 이기는 문제해결 방법보다는 양쪽이 함께 타협하거나 논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부모와 자녀는 모두 상대방의 자존감을 인정하고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부모의 행동은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가장 나쁜 부모 유형은 일관성 없이 자녀를 양육하는 태도를 지닌 부모입니다. 부모는 훈육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을 설정 해 놓고 아이의 미운 행동에 대해 자신의 행동을 반성해 보아야 합니다. 가끔은 부모 자신도 자신의 생각과 훈육 태도가 옳은지 고민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미리 설정 해 놓은 기준은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줍니다. 특히 부모 양쪽이 함께 참여하여 결정한 훈육 지침이 있을 때는 부부가 아이에게 혼란을 주지 않는 양육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6) 부모가 행동을 통해 아이에게 바람직한 모델링을 제공해야 합니다.
부모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면 아이들도 따라 배웁니다. 아이에게 사랑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시범을 보여야 합니다. 아이들은 언어나 제스처를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눈에 비치는 도덕률을 흉내냅니다. 부모가 모범을 보이면 자녀는 그것을 따라하며 예절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에게 좋은 행동을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명령하기보다 참여의식을 불어넣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일상생활 속의 부모의 행동을 통해 부모가 금지하는 '안돼'의 의미를 깨닫 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자 : 김재훈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길주로 91, 215호(상동, 비잔티움) | 사업자등록번호 130-92-52819
대표번호 032)326-3555 | 팩스번호 032-321-1333 | 2012 소중한아이정신과.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