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학 전 겨울방학
입학 전 겨울방학은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아동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옮겨가는 전환과정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는 아동이 학교에 들어가서 스스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필요한 생활훈련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간단한 학습준비, 그리고 체력의 보강 등을 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초등학교라는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중요한 일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아동의 학교생활 준비
처음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화장실 다녀오기, 자기 교실 찾아가기, 차례 지켜 배식 받기, 자신의 물건 챙기고 정리하기 등 많은 부분을 스스로 해야만 합니다. 이런 것들은 입학 후에 차차 배워나가는 것이기도 하지만 장애아동의 경우 입학 전부터 충분히 교육을 받아야만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 학교(교실)장면에서 연습해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입학 전에 미리 학교 선생님을 찾아뵙고 어떤 부분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상황이 허락한다면, 상담을 위해 학교에 방문했을 때에 아동이 어떤 어려움을 느끼게 될지를 예상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실이나 화장실 등을 돌아보며 아이에게 설명을 해 줍니다. 아동의 생활지도는 가정과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부터 오랜 시간을 두고 미리미리 지속적으로 지도해 주셔야 합니다.
3. 아동의 학습준비
아동의 학습준비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입학 전에 준비할 것은 구체적인 학습 보다도 학교생활을 위한 기초 생활기능과 습관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자리에 착석을 하거나 간단한 지시 따르기, 차례 지키기 등을 지도하셔야 합니다. 근래에는 특수교육과 관련한 여러 사이트들이 마련되어 있어서 다양한 교육활동자료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선생님들께서도 특수교육 관련 사이트들을 통해서 장애유아를 위한 많은 프로그램들과 교육방법들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4. 아동의 건강관리
새롭게 진학하게 되는 초등학교 환경은 유치원 과정과는 많이 다릅니다. 따라서 아동들의 체력적인 부담도 적지 않습니다. 수영이나 가벼운 등산 혹은 산책처럼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을 하면서 체력 보강에 힘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아동과 함께 진학하게 될 초등학교의 운동장을 이용해서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것은 아동에게 앞으로 공부하게 될 환경을 익히도록 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키워주어 취학 후 갑자기 바뀐 생활리듬으로 아동의 건강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하며 입학 전에 필요한 예방접종을 시켜야 합니다.
5. 숙제지도
아동이 초등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학교에서 제시하는 여러가지 숙제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장애아동의 경우 학교교육 이외에도 여러가지 치료교육이나 특수교육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다보니 학교에서 제공하는 숙제에 다소 소홀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숙제지도는 아동에게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학교생활을 좀더 의미있게 보내도록 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숙제 지도를 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은 숙제의 내용수준이 맞지 않아 아동이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선생님과 통화를 하여 해당 숙제를 아동에게 맞게 어떻게 수정해서 지도해야 하는지 여쭈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적극적인 선생님은 개별 아동에게 맞는 숙제를 내주실 수도 있습니다. 아동이 숙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아동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해당 주제와 관련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대표자 : 김재훈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길주로 91, 215호(상동, 비잔티움) | 사업자등록번호 130-92-52819
대표번호 032)326-3555 | 팩스번호 032-321-1333 | 2012 소중한아이정신과.com ALL RIGHTS RESERVED.